🎨 그래픽 & 아트/Shader · VFX

[블렌더] 단축키, 기능 정리

gameuiux 2024. 4. 19. 00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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맥스 환경에 익숙해져 있어서 단축키 적응하느라 꽤나 고생했다.

 

단축키

휠키 누른체 이동 -> 시점 회전

쉬프트키 + 휠키 -> 시점 이동

휠업다운 -> 확대/축소

 

7 탑뷰 8 9 바텀뷰
4 5 퍼스펙티브 /
오소그래픽 전환
6
1 프론트뷰 2 3 사이드뷰
0 . 선택 오브젝트 포커싱

 

남은 2468키는 방향 조금씩 바꿔가며 오브젝트 볼 수 있음

 

숫자키 말고 그냥 숫자 옆 ~ 누르면 마우스로 시점 선택 가능
-> 탑 / 프론트 / 백 / 레프트 / 라이트 / 바텀 / view camera / view selected
마우스 댄 상태로 ~키 떼기

 


에디트 모드

오브젝트 누른 상태로 탭키 -> 에디트 모드 = 에디터블 폴리 = 에디터블 메쉬 모드

3D 오브젝트 점 선 면 구성(벡터 엣지 폴리곤페이스)


Edit mode 들어온 상태에서
숫자키 1키 - 버텍스
숫자키 2키 - 엣지           ---------> 수정을 하고 나면 탭키를 눌러서 에디터블 모드로 빠져나와야 함(습관화⭐)
숫자키 3키 - 폴리곤페이스

 


 

트랜스폼

맥스 -> QWER 포지션 로테이션 스케일 조절

 

블렌더 -> 포지션(G키/로케이션) 로테이션(R키) 스케일(S키)

- 바라보는 축을 기준으로 조절됨

- 클릭하면 그 위치로 이동 / 우클릭 하면 취소

 

로케이션 = 옮기는 행위(그랩)

G키 -> 클릭하면 그 위치로 이동 / 우클릭 하면 취소

 

맥스처럼 오브젝트 핸들링 필요하면 좌측 아이콘 사용

- 축 오리엔테이션 로컬 <-> 글로벌 등 가능

 

 


 

 

 

망치

 

이동 키가 제일 헷갈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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